OPEN JOINT공법

OPEN JOINT공법

오픈조인트(OPEN-JOINT) 공법이란 외벽에서 판재와 판재 사이에 기존까지 사용되던 sealant를 이용한 코킹 처리를 하지 않고, 줄눈을 열어놓는 공법이다. 등압이론을 건축에 적용시킨 것으로 배수시설 및 방수(차수)막 시공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완전해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기술력이 요구된다. 실란트 처리를 하지않으므로 실란트로 인한 건축완공후 몇년 내 나타나는 외벽 오염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공법이다. 또한 이 공법의 가장 큰 장점은 통기성 외벽시스템 적용으로 숨쉬는 건축물을 실현하여 건축물의 수명을 반영구화하고 건축물의 에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점이다.

오픈조인트(OPEN-JOINT) 공법의 장점
  1. Sealant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외관 오염의 원인이 근본적으로 차단되어 늘 깨끗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며 비용이 적게 든다.
  2. 판재 사이를 오픈시킴으로써 건축물의 통풍이 가능하고 온도 변화가 적어 습기나 결로의 방지효과가 있다. 따라서 건축물의 수명이 반영구화된다.
  3. (주) 더에이치코리아의 오픈조인트 시스템 외벽은 공장 생산된 제품으로 품질이 뛰어나고 시공이 용이하여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으며 현장 시공을 최소화하여 시공 안전성이 좋다.
  4. 다만 실란트 코킹 공법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다. 왜냐면 방수 차수막 설치 등의 추가 공정이 필요하고, 모든 Unit의 구조안전 시공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현장 시공비가 적게 들고 건축물 유지보수비가 저렴하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점 등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남으로 결코 가격이 비싸다고 말할 수는 없다.

2000년도 국내 최초로 광화문 현대해상건물에 오픈조인트 시스템 외벽을 적용할 당시만 하더라도, 오픈조인트의 개념이 일반화되어있지 않았지만 현재 고층빌딩의 대부분은 오픈조인트 시스템 기술의 적용이 널리 통용된다. 오픈조인트 외벽시스템의 깨끗한 외벽, 결로가 없는 외벽, 숨쉬는 외벽의 장점을 따라올 공법이 아직 소개되지 않음으로 당분간 이에대한 선호는 계속될 전망이다.

각 건축물의 분위기와 건축주의 로망에 맞춘 외장재의 선택과 건축물 특성에 맞는 시공을 적용할 기술력 모두를 갖춘 (주) 더에이치코리아의 많은 이용을 바랍니다.